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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6 08:42:09 조회 : 34         
20200914b 부산강의 : [시편]31(19편)-가짜 사회 이름 : 한윤범(IP:119.192.174.196)
20200914b 부산강의 : [시편]31(19편)-가짜 사회
(강의:이근호 목사)


두 번째 시간에 해야 될 것은 저항성, 율법에 대한 인간의 타고난 반발성, 도대체 그건 어디서 왔는가 하는 거예요. 율법을 우리가 모른다면 자기를 착한 사람으로 여길 거예요. 훌륭하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기가 착하다고 생각하고 시작하기 때문에 안 착할 수 없지요. 그런데 여기서 모순적이죠. 착한데 왜 세상은 빡빡하냐. 여기서 벌어져버린 거죠.

그러니까 나는 절대로 힘들 게 안 살만한 가치가 있는데 누가 나쁘다는 뜻이에요? 세상이 나를 가만두지 않고 세상이 악해서 착한 나도 그렇게 살아가는 중이다. 그러면 신에게 뭐라고 명령해야 됩니까? 저놈 좀 혼내주시고 내 분통과 원통함과 절통함을 대신 복수해주시고 내 속을 사이다처럼 시원하게 만들어주시고 그들이 갖고 있는 것을 내 것으로 돌려주옵소서, 라고 신을 찾겠지요.

왜냐하면 자기는 무능하니까 자기는 세상을 모두 안 가졌으니까 신이란 개념은 모든 것을 전지한 개념이고 절대적으로 다 지배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그 지배하는 개념이 나를 위하여 그러한 신은 누구나 필요한 거예요. 왜? 자기는 마음은 뻔하고 뜻대로 안 될 때는 누구한테 도움을 요청합니까? 내가 믿는 신에게 요청해서 나 잘 되도록 신상 잘 풀리도록 하는 것이 그건 당연한 거죠. 부처를 믿어도 신을 믿는 거예요. 안 믿어도 신을 믿는 거예요.

그럴 때 신과 나 사이가 틀어질 이유가 있다, 없다? 전혀 없는 겁니다. 그래서 우상이라 하는 것은 신의 본질, 내용을 누가 채우느냐 하면 내 쪽에서 채워나가는 것, 이게 우상이에요. 내 쪽에서 채워나가니까 신 안은 텅텅 비워있지만 그 내용은 내 것으로 채워나가니까 결국 신과 나의 본질은 동일하지요. 억수로 잘 친해. 신과 나는 동일한 겁니다. 내 새끼니까. 내가 만든 피조물이 신이니까. 난 신을 만든 창조자고. 안 통할 리가 없지요. 소통이 잘 되지요.

그러니까 우상에게 있어서 가짜 신이죠. 우상에게 이름이란 별 의미 없어요. 이름은 내가 골라잡을 뿐이니까. 바알을 믿던 부처를 믿던 예수를 믿던 그것은 내가 필요해서 내가 선택한 신이기 때문에 그 이름은 중요하지 않고 무엇이 중요합니까? 그 본질과 내용이 내가 믿는 나와 통하느냐 그게 관건이죠. 만약 통하지 않다면 신을 바꾸면 되니까. 교회 다니다 절에 가면 되고 절 다니다 천주교 가면 되고 천주교에서 교회로 바꾸면 되니까. 바꾸면 그만이에요. 내 입맛에 맞아야 되니까, 내용이.

그래서 기독교에서 말하는 여호와라 하는 것은 결국 이 시대에서 여호와란 이름의 우상입니다. 그래서 신학에서 삼위일체도 역시 우상에 속하는 겁니다. 여호와 외에는 다른 신이 없다. 그래서 우상이 되는 거예요.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믿으니까 하나님께선 여호와 외에 다른 신을 섬기면, 율법에 나오지요. 십계명 제일계명,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면 안 된다고 돼있지요.

그래서 율법을 누가 지키느냐 하면 율법은 아무도 지킬 사람 없기 때문에 율법을 주신 분이 율법을 지켜요. 수능문제를 출제한 교수들의 수능을 푼다고요. 문제 낸 사람이 문제를 풀 수 있지 안 그러면 못 풀어요. 그 문제 낸 취지에 대해서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에.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는 그 말씀을 위해서 여호와를 믿는 사람들이 여호와란 우상을 믿는다는 것을 들통 낼 사건을 하나님이 일으켜버립니다. 예수님이 어떤 신을 믿는 사람들에게 살해당했습니까? 여호와 믿는 사람에게 당했잖아요. 인간의 한계가 뭐냐? 여호와 믿는 거예요. 그런데 예수님은 인간이 알고 있는 그 한계를 넘어서서 인간세계에 찾아왔습니다.

시편 98편 1절에 나오는 말씀, 새로움이죠. 내가 익히 하는 그것 말고 다른 새로움. 그럼 새로움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오게 되면 기존에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다 투입했던 또는 현실적으로 투자했다고 해야 돼요. 교회에 헌금하는 것 투자하는 거예요. 투자라는 것은 생산을 얻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들어가는 게 투자입니다. 이익 없으면 투자가 소용없으니까.

하나님을 위해서 했던 나의 모든 투자가 어디에 막히는 겁니까? 여호와를 위해서 충성을 다했던 그 투자가 어디에 막혔습니까? 바로 십자가 사건에 막혀버린 거예요. 예를 들면 사도행전 9장에 나오는 사울이란 사람이 다메섹에 예수 믿는 사람들을 죽이러 가지요. 그런데 그 사울에 대해서 사도행전 7장 끝에 보게 되면 사울이란 사람이 스데반 죽음 사건과 관련돼있어요. 사울이 그 현장에 있었어요. 옷을 맡은 사람입니다. 내가 책임질게. 일종에 책임자로 온 거예요.

그 사울이 스데반 죽였으니까 또 다른 예수 믿는 사람들을 죽이고자 할 때에 이 사울에 누가 나타났느냐 하면 예수님이 나타났어요. 그때 예수님이 사울에게 이런 말을 해요. 네가 왜 나를 □하느냐? 핍박이죠. 날 왜 이렇게 힘들게 하느냐. 그 다음에 주님 하신 말씀이, 너는 나를 핍박했는데 그것이 네가 너를 핍박하는 일이 된다. 너를 힘들게 하는 일이 된다. 이렇게 되는 겁니다.

다른 말로 하면 네 인생 자체가 너를 힘들게 하는 원인이었다. 아까 첫째 시간에 이야기한 건 뭐냐? 새로움이죠. 새로움이 없이 자기 아는 한계 내에서 살려고 한 거예요. 그러면 사울이 스데반 죽이고 다음에 예수 믿는 사람 죽이고자 할 때에 이러한 행동을 인간이 새롭게 의지한 게 아니고 타고난 거라고 할 수 있을 때 그 필요한 단어를 이렇게 봅니다.

만성적이다. 만성적이 뭔 뜻인지 알지요. 고질적이다. 만성병 또는 고질병. 타고났다, 이미 인간의 내부에 잠복돼있다. 그런 겁니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사울에게 찾아왔다는 것은 일체 네가 하는 행위에 대해서 내가 문제 삼지 않겠다는 겁니다. 이게 복음이에요. 그러니까 너는 온갖 우상 짓을 다 하라.

만성적에서 나오는 게 있어요. 이게 뭐냐 하면, 무작정이 나와요. 무작정 하면 상당히 비이성적이잖아요. 아니에요. 인간의 모든 이성적이고 침착하고 사려 깊은 모든 것이 사실은 따져보면 그 내부에 보면 무작정이에요. 말릴 수가 없어요. 왜냐고 묻지를 마세요. 그냥하고 싶어. 무작정이에요. 인간의 만성적 속성입니다.

그런데 나는 누구냐? 나는 진짜 하나님에게 대적하기 위해서 이 땅에 무작정 일을 저지르는 존재로 태어났다. 그걸 아는 게 하염없는 새로움이에요, 우리에게는. 이게 바로 복음의 기쁨이라는 겁니다. 내가 뭘 하나 소유하고 쟁취하는 게 기쁨이 아니고 그건 가짜 사회에서 그렇게 하고 율법의 세계에서는 인간에 대해서 일체 어떤 기대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미 다 익히 아시고 율법을 준 거예요, 인간에게.

이런 대목과 딱 어울리는 방금 이 내용과 딱 적합한 것은 바로 여러분들이 아시는 너무나 유명한 말씀, 로마서 3장에 나오는 말씀이에요. 사도 바울이 로마에 복음을 전할 때 이 내용입니다.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는 것, 아주 도발적인 이 대목을 하면 율법은 뭐냐? 율법으로 인하여 점차 우리가 착해지는 게 아닌가, 더 선하게 되는 게 아닌가. 선한 그 요인이 점점 더 확대되는 게 아닌가, 그것 때문에 율법 준 게 아닌가 할 때 사도 바울을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율법은 확대된 게 아니고 갈수록 만성적인 우리의 하나님에 대한 반발성을 더욱 더 확인 사살하는 거예요. 여러분, 확인 사살 알지요. 죽인 놈 또 죽이는 것, 밟은 놈 또 밟는 것. 매일 우리 하루하루 살면 이미 죽은 자를 이미 죽었다고 매일 확인하는 또 하루를 보내는 겁니다. 매일 하루가 트랙터가 밟고 지나가 완전히 쥐포가 돼있는 오징어포가 돼있는 것을 그 다음 날에 또 밟아버리는 거예요.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롬3:19) 엎친 데 덮치고 덮친 데 또 덮치고 덮친 데 또 덮치고 하루하루 삶이 밟은 데 또 밟는 율법으로 밟고, 밟고, 밟고 하는.

이렇게 제가 이야기하면 우리는 숨도 못 쉬고 밟히는 삶이냐고 할 때에 다시 시편 19편으로 돌아가 봅시다. 제가 두 번째 시간에 율법의 새로운 기능이 나온다 했지요. 7절을 누가 읽어보세요.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영혼을 소성입니다. 됐습니다. 율법의 기능 중에서 새로움을 제공하는 기능도 있다는 거예요.

그런데 새로움은 사전에 어떤 절차가 선행돼야 하느냐 하면 밟고, 밟고 또 밟고 밟는 것, 박살내는 것, 이스라엘은 망해야 삽니다. 야곱은 죽어야 이스라엘이 돼요. 야곱이 죽지 않은 이스라엘은 없습니다. 그러면 야곱이 이스라엘 될 때 육이 영적 존재가 될 때 그 기능은 나중에 야곱의 열두 자식, 열두 지파로 구성된 이스라엘 나라에도 똑같은 원리가 그들의 운명으로 적용되는 거예요.

다시 한 번 정리합시다. 이스라엘이 해야 될 일은 율법 앞에서 손 떼고 망하는 거예요. 이걸 오늘날 우리 성도한테 적용시키면 성도는 어떻게 산다? 손 떼고 망하는 겁니다. 손 떼면 진짜 망하잖아, 할 때 손대도 망해요. 이걸 아는 자가 성령 받은 성도입니다. 내가 정신 바짝 차려서 실수하면 안 돼, 손해 보면 안 돼, 라고 아무리 악바리처럼 온 지식을 다 모아서 정돈된 생활, 체계 있는 생활을 영위하는 그것이 자기 자신을 제대로 모르고 하는 헛발질이에요. 인생 그런다고 나아지는 법 없고, 인생 그걸로 인하여 달라질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왜 인간은 정신 바짝 차려서 가계부 다 쓰고 영수증 다 챙겨서 환급받을 것 다 환급받아도 왜 그렇게 돈이 새느냐? 그거는 인간을 몰라도 너무 몰라서 그래요. 저는 제가 글씨 써도 제가 못 알아봐요. 그러니까 여러분도 너무 비난하지 마세요. 저도 못 알아보니까.

인간은 세포로 돼있고 이거는 자연현상을 따르게 돼있어요. 인간의 자연의 일원입니다. 자연 따로 인간 따로 아니에요. 인간 속에는 인간이 들어있는 게 아니고 dna에 들어있고 거기에 세포들의 개별적으로 살려고 아등바등하는 그것의 큰 덩치가 인간이 되는 겁니다. 그 자연들은 어떻게 사느냐? 세 가지를 추구해요.

하나는 내가 살기 위해서는 먹을 자원이 필요한 거예요. 그 다음에 자기만 먹고 언젠가는 죽기 때문에 그 죽음을 대비해서 번식이 필요해요. 자식 없이 사는 부부와 자식 있는 부부가 달라요. 자식 없으면 헤어지면 그만이지만 자식 있으면 못 헤어져요. 왜? 이유는 없어요, 그냥. 그 자식이 불쌍해서. 이거는 인간뿐만 아니고 모든 짐승과 새들도 마찬가지에요. 왜 사느냐? 자식 때문에 살아요. 나는 못 먹어도 자식은 먹여야 되잖아요. 먹잇감을 얻는다는 것은 자식을 위해서 하는 거예요.

그렇게 해놓고 그 다음에 안전을 담보해야 돼요. 이런 세계, 이건 개별적 세계, 개체적 세계거든요. 개체적 세계에서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서 인간은 투쟁해야 됩니다. 그러니까 인간이 아무리 계획하고 뭘 해도 자연의 운명에 벗어나지 못한다는 이야기를 지금 제가 드리는 거예요. 아무리 나는 새롭다, 이거는 나만의 계획 너무 잘 된 거야, 백날 해도 그거는 자연의 순리에서 벗어나지 않은 상태에요. 육의 세계에서.

다시 말해서 율법이 없는 상태를 그냥 반복해서 되풀이하는 것, 이게 인간의 본성으로 감출 수 없어요. 이게 인간의 본성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그냥 살겠다는 거죠. 그러면 이 개체가 개체+개체, 개체가 모인 것을 뭐라고 하느냐 하면 이걸 사회라 하잖아요. 또는 사회공동체. 사회공동체라면 이것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면 안 되지요. 안 알아주지요.

그러면 여기서 어떻게 됩니까? 위장하지요. 감추는 겁니다. 인생 세월은 자꾸 감추는 세월이에요. 뭘? 이 진실, 나뿐인 진실을 덮고 감추고 아닌 척하는 세월이 인생입니다. 남 앞의 모습과 내 모습이 그렇게 차이 나는. 율법이 없는 세계죠. 그러면 여기 7절에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소성케 하지요. 소성케 하는 방법은 12절에 보면, “자기 허물을 능히 깨달을 자 누구리오 나를” 그 다음에 뭐라고 돼있어요? “숨은” 아까 숨었다 했지요. 겉모습과 자기의 속 모습이 다르다 이 말이지요.

그러나 율법이 없는 쪽에서는 나의 속이 내가 내 자식만 생각하고 내 먹을 것만 생각하고 그걸 안정적으로 담보하고 싶다는 이게 왜 죄냐는 거예요. 이게 뭐가 나쁘냐는 거죠. “너는 그렇게 안 살아? 너도 나도 다 같이 그렇게 살면서 그걸 너는 죄라고 지적질하느냐, 건방지게. 너나 잘하세요. 지도 그렇게 살아가면서.”

1776년 7월 4일이 미국 독립기념일이에요. 토머스 제퍼슨이란 사람이 미국 독립선언서를 발표하거든요. 세상의 모든 생명은 공평하고 하늘이 주신 천부인권설이라 하는데, 모든 인간은 평등하고 어떤 차이가 있어서는 안 된다. 우리 미국이란 나라는 하나님이 주신 평등한 차별이 없는 그런 인권이 살아 있는 세계를 만들겠다고 해서 제퍼슨이 그렇게 선언했거든요. 그 제퍼슨의 노예가 200명이에요.

그럼 이 선언에 평등하다 할 때 누가 빠진 거예요? 흑인노예는 빠진 상태에요. 1776년, 노예해방 되기 전이에요. 200명의 노예로 자기의 넓은 농토를 다 노동력으로 채우면서 거기서 나온 잉여물, 여분으로 자기는 정치하고 있는 거예요. 법이라는 것은 자기의 정당성 때문에 더욱 더 외부적으로는 정당함을 드러내고 반대 방향, 내부적으로는 자신의 동물적은 근성 있잖아요. 그걸 더욱 더 깊숙한 곳으로 감추는 겁니다.

오직 법대로 대한민국은 법대로 해야 돼요. 문제는 법대로 해야 될 장관의 아들이 군에 갔다는 게 문제에요. 엄마 찬스가 여기에. 아까 뭡니까? 먹이 담보하는 것은 재산 불려놨으니까 됐고 그 다음에 뭡니까? 자식을 번식해야 될 게 아닙니까. 스물일곱 먹은 아들, 그 다음에 세 번째 안전을 담보해야 되지요. 그 안전은 다른 사람을 위한 안전이 아니고 오직 내 새끼기 때문에 내 자식만 안전을 담보하면 끝나는 거예요.

이 사회를 보통 경제적인 측면에서 자본주의사회라 하거든요. 자본주의사회는 이런 사회에요. 투자하는 사회, 투자로 움직이는 사회가 자본주의사회에요. 내일을 바라보고 미리 투자하는 사회 이게 자본주의입니다. 그럼 자본주의 말고 다른 사회는 뭐냐 하면, 농경사회지요. 농경사회는 반복사회에요. 왜냐하면 땅은 거짓말을 안 하니까. 일한만큼 생산물을 내고 그 다음 해에 또 일하고, 반복사회에요. 반복사회라서 협력이 필요하죠.

자본주의사회는 산업사회에요. 농경사회 협력이 깨지면서 나온 게 뭐냐 하면, 드디어 분업이 활성화됩니다. 산업을 하려면 미리 투자가 돼야 하잖아요. 투자가 되니까 이런 농경사회의 협업과정은 깨지죠. 투자는 공장이나 회사나 설립자 자신의 나만 살겠다는 의지로 가득 찬 사회, 이게 투자한 사회.

뭐든지 말이 투자지 사실은 투자가 아니고 투기사회지요. 미국주식에 투자해서 테슬라 투자해서 몽땅 망한 사람이 한둘이 아닌. 투자사회, 석유에 투자하고 금에 투자하고 이런 것들 투기사회입니다. 남아도는 돈, 유동성으로 어디 가서 투기하고 해운대 백층짜리 아파트에 투기하고 유리창 다 깨지고. 전부 다 투기사회.

투기할 줄 모르는 인간은 이 땅에 주체가 될 수 없어요. 투기할 수 있는 재주가 있는 사람만 살 수 있는 세계. 그런데 이 사회에서 법이란 자기를 감추는 용도에요. 자기를 가리는 용도지요. 투기할 줄 모르는 인간은 인간도 아니에요. 이 사회에서는 존재 가치 없는 도태돼야 될 인간이에요.

그런데 율법은 어떻게 되느냐 하면 다시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내가 배고파서 먹고, 욕구지요. 그 다음에 자식을 낳았으니까 자식을 지키는 어미의 마음, 아빠의 마음이 그게 뭐가 죄가 되고, 그 다음에 안전을 담보한다는 것, 공들였던 것, 여기서 내 영역이니까 내 영토를 내 마을을 내가 지키겠다는 향토예비군의 정신이 뭐가 죄가 되느냐 말이죠. 일단은 내 가정은 내가 향토예비군 아닙니까. 우리 고장은 우리가 지키잖아요. 이게 왜 죄가 되느냐 말이죠.

그러니까 이 말은 오늘날 뭐냐 하면, 말씀으로 현실 문제를 푼다, 못 푼다? 이게 안 풀리게 돼있어요. 안 풀린다고. 신종코로나19과 복음과 연관성 지어보세요. 이게 풀립니까? 태극기부대가 이야기한 것처럼 기도하면 바이러스는 하나님 주신 거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기도에 응답해줄게. 단 한 명도 사랑제일교회에 코로나 걸린 사람 없어야 돼요? 그래야 돼요? 그러면 말씀으로 해결한 거죠.

말씀으로 현실 문제가 해결돼요, 안 돼요? 이게 호환이 안 된다고, 호환이. 서로 소통이 안 되는 거예요. 그래서 사람들이 교회를 나오질 않는 거예요. 아무짝도 소용없는 짓이에요. 복음이란 게 말씀이란 게. 하나님 나한테 보태준 것 뭐가 있노? 아무 소용없는 거예요. 만약에 소용 있다면 교회에 투자하라는 교회 투기세력이에요.

우리 교회에서 코로나 걸렸는데 나았습니다, 라고 그러한 가짜 뉴스 만들어서 하나님 그 교회 계시구나. 그 교회 가면 내가 나중에 천당까지 담보 받겠다. 천국은 세 번째 뭐라 했습니까? 안전 담보, 이걸 영원히 담보할 수 있는 방법은 천국이죠. 교회 왜 가느냐? 내 자식, 나를 지키기 위해서 교회 가는 거예요. 교회 장사는 이렇게 하는 거예요. 교회에서 내놓은 상품이 이겁니다.

여러분들이 교회 와서 안 믿었던 진짜 하나님 믿어버리면 여러분의 영혼은 천국까지 보장됩니다. 이래도 안 믿을 거요? 이렇게 되는 거예요. 나의 문제를 말씀으로 해결 하겠다? 야, 이건 중국 보이스피싱이 울고 가는 사기입니다. 사기에요, 이거는. 제가 두 번째 시간에 이야기했는가? 첫째 시간에 이야기했구나.

이스라엘이 사건에 휘말리게 돼요. 무슨 사건입니까? 십자가 사건이죠. 십자가 사건이란 그들이 이해했던 하나님이 본인이 만든 하나님이래. 본인이 자기 자신을 감출 요량으로 만들어 믿게 된 신, 우상이 바로 여호와 하나님이란 사실을 누가 이야기합니까? 예수님이 이야기해요. 그래서 예수님은 너희들 중에서 구름 타고 올 사람이 있느냐고 물어요.

인자는 장차 구름 타고 온다. 이렇게 할 재주 있거든 해봐라. 너희들은 가짜 현실이에요. 내 중심의 현실은 그 자체가 가짜 현실이에요. 그러니까 말씀과 호환이 안 되는 겁니다. 말씀이 가짜 사회, 나만의 현실에 어떠한 도움도 주질 못해요. 그거는 망해야 될 사회기 때문에.

언제 설교할 때 제가 팝송 하나 언급했는데 (1960년 Anita Bryant) 종이로 만든 장미. 자기 여자 친구에게 장미를 줬는데 남자는 마음이 들어있지 않은 장미는 무슨 장미와 같으냐? 종이로 만든 장미, 집어던지는 거죠. 이런 가짜 장미로 나한테 환심을 사려고 내 마음을 열어보려고? 턱도 없지. 이건 종이로 만든 가짜 장미로 만들겠다.

그러니까 우리 자신이 하나님 보시기에 진짜 현실에 대해서 우리는 가짜 현실의 일원이에요. 구성원이라고. 모든 게 가짜에요. 오죽 가짜였으면 찐찐찐 이러겠어요. 전부 짜가에요, 가짜. 태어날 때부터 가짜에요. 그런데 가짜이냐, 아니냐는 그 기준이 우리한테는 없어요. 그래서 우리는 가짜라는 기준이 없는 한 내가 진짜에요.

그래서 사도행전에 나오는 사도 바울이나 모든 사도들은 뭘 전했느냐? 여호와 하나님을 전한 게 아니에요. 나타난 여호와 하나님, 그러니까 여호와 하나님께 살해당한 여호와 하나님이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에요. 주의 이름입니다. 다시 이야기해서 말씀과 현실은 호환되지 않습니다. 현실 문제에 말씀은 아무짝도 소용없어요.

그러면 말씀에 입각한 새로운 현실을 예수님이 여기에 몰고 오신 거예요. 그러면 새로운 현실이 오게 되면 여기에 있는 가짜 사회(오늘 제목), 가짜 현실과 그 구성원들, 이 사람들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됐습니까? 반격을 꾀하겠지요. 반격을 꾀할 때 시편 19편에선 이걸 죄라고 이야기합니다. 이게 바로 내가 숨겨진 허물과 죄, 신앙인은 여기 시편에 나오는 다윗은 그걸 아는 거예요.

“주여, 내가 이렇게 간음죄를 지었고 살인죄를 지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하나님은 나를 내치지 않습니까?” 이게 더 이상한 거예요. 복음을 아는 사람이 하나님을 생각하고 이 현실을 생각할 때 주님에 대해서 본인도 낯설고, 낯설다는 말은 새로움이죠. 그렇게 새로워야 찬양되니까. 내가 생각한 기쁜 소식이 아니고 나에게 다가온 이 기쁜 소식은 황당하다 할 정도로 엄청난 초월적인 내용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가 미리 예상한 적이 없는 내용을 갖고 와요. 쇼크에요, 충격적이에요.

문제 많은 인간아 너한테 문제 삼지 않겠다. 그러면 문제 삼지 않겠다는 그 기쁨을 얻게 하기 위해선 주께선 어떻게 합니까? 말씀으로 우리가 이래서 문제 많은 인간인 것을 하루도 늦추지 않고 매일같이 계속해서 끄집어내겠지요. 그러면 시편 19편 12, 13절은 우리 인생에 있어서 성도의 인생에서 매일같이 반복됩니다. 우리의 허물을 또 끄집어내시는, 우리는 그걸 숨기기에 급급한데 주의 말씀은 숨기는 그것을 제쳐버리고 우리의 허물을 또 끄집어내시고.

그 다음에 그게 무슨 죄라 하느냐 하면 여기 13절에 유명한 말씀, 또 주의 종으로 무슨 죄를 짓지 말게 하옵소서? 고범 죄, 고의로 짓는 죄는 어디서 나왔는가?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무작정 우리의 본성에서 나오는 죄가 고범 죄에요. 고범 죄 따로 있고 원죄 따로 있는 게 아니고 전부 다 현상적으론 고범 죄고 원천적으론 원죄고 그런 거예요.

“나를 주장하지 못하게 하소서” 이건 누구 몫이란 말이죠? 내가 나를 주장 못하는 게 아니고 누구 몫입니까? 하나님이 나를 주장치 못하게 하지요. 그렇다면 이 주장치 못하는 이 율법이 인물화 될 때 그분이 누구죠? 시편 19편의 완성자가 누굽니까? 예수님이죠. 그래서 예수님과 함께 있는 사람은 예수님이 우리로 하여금 죄가 나를 주장치 못하도록 함께 있는 주님이 우리를 이렇게 시편 19편을 현실화시키는 겁니다.

정리해봅시다. 나의 절대성을 벙커 집어넣고 이걸 감추지요. 감춘다. 밖에서는 나는 법으로 지키려고 하지요. 위장된 것. 위장이란 목표가 있지요. 자기 자신의 모든 가치와 의미를 아까 방어하고 또 뭐한다 했습니까? 세 번째, 안전하게 담보되기 위해서 나를 뭐로 보느냐? 자기 정당성, 이걸 로마서 10장에선 자기 의라 해요. 자기 의, 자기 정당성.

그러니까 이건 남이 뭐라 해도 변명과 핑계가 겹겹이 쌓여서 건들면 변명 나오고 건들면 핑계 나오고 막 나오는 거예요. 이래서 그렇다, 저래서 그렇다. 그래서 나는 정당하다. 인간이 할 말은 변명과 핑계 외에는 아무것도 할 줄 아는, 인간이 날리는 말밑에는 뭐가 있습니까? 변명과 핑계가 밑에 깔린 채 모든 행동과 말하게 돼있어요. 그것뿐이에요. 어쩔 수 없었다. 그래서 나는 늘 정당해. 내가 존재하는 것은 당연히 받을 혜택을 입는 것이지 누가 다 죽더라도 나는 무조건 살아남아야 돼. 이런 변명과 핑계들이 있단 말이에요.

그런 것들이 관습화되면 이걸 뭐라고 하느냐 하면 관습법인데 예의범절입니다. 자, 예의범절이 얼마나 몸에 익혔는지 거리에서 처음 본 사람과 만나면 제일 먼저 자기의 속은 몇 번이든지 감추고 뭘 여기서 발산합니까, 풍겨냅니까? 몸에 배였던 게 풍겨나지요. 그게 뭡니까? 예의범절이 나오는 거예요. “아이고, 오랜만입니다.” 폴더인사하고. “애는 잘 키우시고요?” “이사 왔다는데 바빠서 몰랐습니다.” 전부 다 굴하지만 예의범절이니까. “아이고, 저한테 신경 안 써도 됩니다.” 예의범절이에요.

완전히 예의범절의 절정은 상견례 아닙니까. “아이고, 댁의 아들 어떻게 저리 잘 키웠습니까?” “아이고, 귀한 따님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런 딸자식을 보내주셔서 우리 가문의 영광입니다.” “아이고, 무슨 소리. 우린 사위 잘 봤다고 벌써 소문 다 났어요. 소문났으니까 책임져야 됩니다.” “우리 사돈네 집안에 비하면 우린 집안도 아닙니다.” “촌에 와서 우리 딸이 있지만 제가 못 배워서 못 키웠습니다. 너그럽게 …” “아이고, 무슨 소립니까. 보니까 아이 교육 잘 시켜놨는데 …” 차려놓은 음식은 안 먹고 온갖 딴소리하다가 나중에 끝나고 나면 기진맥진해서 두 번 다시 안 할래. 상견례 두 번 다시 못하거든요.

못하면 뭐합니까? 일주일 뒤에 “사돈이여, 뭐 보냈습니다.” 문어대가리부터 해서 뭐. “내 보냈다고 또 보내면 안 됩니다. 그냥 주는 겁니다.” 그 소린 뭔 뜻입니까? 더 많이 보태서 보내라는 뜻이거든요. 그러면 더 싸서 보내고. 보내놓고 우체국택배 보낸다고 힘들어 죽겠다. 이거 언제 끝나노. 저거들이 살아야 끝나지. 그 다음부터 저거들끼리 아파트 해서 외부인은 입구부터 막혀서 못 들어가고. 그게 속편하지요.

인생이 이게 몸에 배였어요. 배인 게 나온다고요. 치면 나온다고요. 정당하다. “우리 집안은 할 도리 다했습니데이. 딴소리하지 말기. 우리 집안은 할 도리 다했어요. 나중에 우리 딸한테 구박하기만 해봐라.” 바로 이러한 정당성, 자기 의, 핑계, 감춤 이 모든 것은 무엇과 연관돼나 하면 여기 밑에 십자가 저리 가, 그러니까 복음 없는 곳에 나는 따로 살래. 십자가 안 들리는 곳에, 십자가 소식은 다 막아놨어. 절대로 안 들리는 곳, 복음 없는 곳, 하겠다는 이러한 반항성이 여기서 나오는 거예요.

그러면 이건 뭐냐 하면, 바로 율법의 기능 가운데서 축복 있고 저주 있지요. 이것이 이스라엘에게 절차로서 하나의 매개체로서 보여줬지만 사실은 이게 최종적입니다. 왜냐하면 저주란 뭐냐 하면, 저주가 율법을 지키지 않아서 저주받는 것이 아니고 저주받기 위해서 인간은 저주받는 자로 태어났어야 했었어요. 저주받는 데 내가 나쁜 짓한다고 저주하는 게 아니라 아예 율법 자체에서 먼저 저주한 거예요, 인간 쪽에서. 이걸 인간은 고이고이 감추고 온 거예요.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감춰온 거예요.

누구든지 나한테 간섭하는 자 용서하지 않으리. 이게 인간의 본성인데 어떻게 합니까. 이걸 어떻고 고칩니까? 그럼 복은 뭡니까? 복은 없어요. 그런데 이 복 자리에 누가 들어옵니까? 예수님이 들어와요. 예수님이 들어와서 뭐라고 하느냐 하면 다윗아, 네가 간음하고 살인했는데 문제 있는데 문제 삼지 않겠다는 거예요.

그걸 가지고 사무엘하 12장에 보면 이렇게 돼있어요. 25절 읽어보세요. “선지자 나단을 보내 그의 이름을 여디디야라 하시니 이는 여호와께서 사랑하셨기 때문이더라” 사랑이라는 것을, 솔로몬 이름이 사랑이에요. 그런데 솔로몬 아버지가 누굽니까? 수련회 때 했는데 솔로몬의 아버지가 다윗입니까, 아니면 다윗에게 맞아죽었던 살해당했던 누굽니까? 우리야지요. 사랑은 내가 죄를 저질러놔야 그때 우리는 알게 되는 거예요.

그러면 솔로몬 자리에 누가 들어가느냐 하면 예수님 자신이 들어가 버려요. 그러면 우리는 십자가 앞에서 비로소 내가 사랑 받은 자라는 것을 날마다 새롭게 인식되는 거예요. 어제 십자가 말고 오늘 십자가, 내일 되면 내일 십자가. 십자가 앞에서 우린 거저먹는 거예요. 인생이란 어제 죽어도 할 말 없는데 거저먹은 거예요.

뭘 알라고? 예수님을 통해서 모든 걸 용서했다는 것을 오늘치의 새로운 사랑으로 용서로서 느끼고 그 새로움이 우리에게 찬양의 대상으로 그리스도에게 돌리기 위해서 우리는 또 하루를 살은 거예요. 주께서 연장시켜준 겁니다. 왜? 우리 보고 다윗 되라고. 오늘 시편 19편의 운반체 되라고. 사랑의 운반체.

이런 사람에게는 주님께서 문제를 문제 삼지 않으니까 죄가 어떻게 됐어요? 죄가 없으니까 무죄 상태가 아니고 죄가 있는 곳에 뭐가 넘친다? 은혜가 넘친다. 은혜 정도가 아니고 의가 넘치는 거예요. 죄를 졌는데 의가 돼버렸어요. 이게 말이 됩니까? 나는 분명히 죄를 지었는데 우리가 주님 보기에 죄 졌는데 주님 보시기에 하나님의 예수님을 통해서 렌즈를 통해서 보게 되면 우리가 뭐가 돼요? 하나님의 의가 된 거예요.

여러분 이것 감당할 수 있겠어요? 우리가 가짜인 걸 내가 먼저 아는데 주님께선 그걸 가짜로 보지 않고 뭐로 본다? 하나님의 거룩으로 보는 거예요. 중간에 뭘 거쳤습니까? 십자가를 거친 거예요. 그럼 다른 사람이 너 배짱도 좋다, 뻔뻔하기도 하다. 도대체 너는 뭘 자랑질하려고 죄지어놓고 의라고 하느냐, 할 때 내가 죄 지은 걸 자랑하는 게 아니고 내가 의인 된 걸 자랑하는 게 아니고 뭘 자랑하는 거예요? 십자가를 자랑하는 거죠.

십자가에 나타난 존재의 의미는 내가 하나의 십자가의 매개체로써 반응을 보여주는 반응체가 되는 거예요. 반응을 나타내는 겁니다. 이것 정리하고 마치겠습니다. 이 반응체를 위해서 우리는 이 땅을 떠나면 안 돼요. 주께서 떠날 때까지 떠나면 안 돼요. 반드시 우리는 어디에 속했느냐? 가짜 사회에 속해야 돼요. 사회가 아니고 가짜 사회라고. 인간이 알고 있는 사회는 나같은 개별체가 집단화, 플러스, 플러스 돼서 사회라 하는 겁니다.

그래서 인간들은, 사회는 죄도 아니고 의도 아니고. 사회에서 우리들의 마음에 따라서 이게 정의로운 사회가 될 수 있고 안 그러면 불의한 사회가 되는 것은 우리가 법대로 지키기 나름이다, 라고 하는 거예요. 이 자체가 감추기거든요. 이 자체가 각자 갖고 있는 그 죄를 시편 19편 12, 13절의 그 죄를 감추는 핑계와 변명에 지나지 않아요.

제가 어제 낮 설교에 세계인권선언을 거론했거든요. 가당치도 않지요. 그것 하나 짜려고 천사백, 천오백 번쯤 했다 하는, 그 문자 하나 정확히 하려고. 세계인권선언, 이 세상에 어떤 차이가 없다는. 진짜 그래요, 차이가 없어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차이가 없다고 말하고 싶을 뿐이겠지요. 그렇게 말하고 싶겠지요. 이 세상 차이가 없다고 말할 때는 좀 솔직해야지.

뭐냐 하면, 나 빼놓고 차이가 없어야 돼요. 나 빼놓고. 나는 돋보여야 돼요. 나는 특별대우 받아야 돼요. 그 이유에 대해선 자기도 몰라요. 모르지요. 자기가 태어날 때부터 죄인이란 사실을 본인도 태어난 자체가 율법에 의하면 뭘 받아야 됩니까? 율법은 모든 인간의 입을 막고 뭐 아래 있게 함이라? 주님의 심판, 하나님의 저주 아래 있게 함이라. 이 사회는 하나님의 저주받는 사회에요.

율법이 없으면 모르겠는데 율법이 나타나고 십자가 나타나면 이 사회는 하나님 보시기에 가짜 사회고 가짜 사회에 나오는 여호와, 예수, 삼위일체 전부다 뭐예요? 전부 다 가짜에요.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가짜 속에서 가짜로 사는 것에 대해서 복음은 문제 삼는다, 문제 삼지 않는다? 일체 문제 삼지 않겠다는 겁니다. 왜? 인간은 으레 그러니까. 그걸 시편 51편 같으면 다윗이 고백하기를, 내가 태어날 때부터 그런 종자로 태어난 거예요. 그걸 알게 된 것은 성령이 임해서 알 게 된 거예요. 다윗에게 성신이 임해서 알게 된 거예요.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나를 건드리면 다 죽인다는 것, 그것을 하나님께서 상황을 통해서 사태를 통해서 나의 본모습을 드러내게 하신 겁니다. 내가 갖고 싶은 여자는 다 갖고 내가 죽이고 싶은 것은 다 죽인다. 모든 것은 나의 의를 침범하지 않는 상황으로 나는 강력하게 추진하고 싶은 추진력이 내 안에서 나온다. 이걸 누가 말립니까?

예를 들면 어떤 교회 목사가 교인들에게 신망을 받아요. 복음 전한다고 유명하고 자기를 비웠다고 낮추고 낮춘다고 그렇게 소문난 목사 있다고 칩시다. 그런 목사가 한둘이 아니니까. 많은 목사가 있어요. 그 목사가 부교역자에게 잘해주고 교인들에게 잘해주고 늘 낮추어서 예수님의 형상만 본받자고 외치는 사람, 이 사회가 너무 더럽고 한국교회는 썩었으니까 개혁해야 된다고 주장하는 그 목사에게 부교역자가 들어와서 자기보다 설교 더 잘해보세요. 그 인간 죽었어. 이 바닥이 누구 건데, 누구 나와바리인데 니가 왜 내 양을 빼앗아 가.

어제 오후 설교인데 딸 하나 낳고 그 뒤에 쌍둥이 딸을 낳은 거예요. 딸 하나일 때는 아빠, 엄마의 모든 관심사가 자기한테 오잖아요. 자기가 그렇게 나쁜 자신이란 생각 안 들었을 거예요. 그런데 아빠, 엄마가 실수해서 연년생으로 쌍둥이를 낳은 거예요. 실수했지요. 한 삼 년 띄우고 낳아야 되는데 낳고 난 뒤에 모든 관심사가, 아까 두 번째 본능이 뭡니까? 번식의 본능이죠. 두 번째 게 그렇게 주어진 거예요.

그러니까 큰 딸이 안 볼 때 베개로 동생들 패는 겁니다. 그럴 때 동생들은 아버지한테 엄마한테 일렀고 엄마, 아빠가 큰 딸을 뭐로 보느냐? 이 딸로 봐요. 나쁜 딸로 보는 거예요. 나쁜 딸로 볼 때 동생이 생김으로서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던 본인이 부모로부터 나쁜 딸로 되니까 그 복수를 누구한테 합니까? 동생에게 더 압박을 가하는 거예요.

아무리 착하고 싶어도 내가 아무리 훌륭한 목사가 되고 싶어도 사회가 이 사태가 주님께서 그렇게 몰고 가지 않습니다. 기어이 우리로 하여금 나는 위선자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게 해요. 성령께서 십자가를 통해서. 그러면 그걸 섭섭하게 여기지 말고 근원적으로 가면 돼요.

아, 나는 그런 존재로 태어났구나, 하고 받아들여서 나를 붙드는 구닥다리 생활은 청산하고 날마다 새로운 죄를 개발해주시는 그 주님의 새로움에 우리가 찬양하면 되는 겁니다. 그것이 바로 시편 19편에 근거한 신약에 나타난 이 땅에 천국의 세계입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무작정 살게 하옵소서. 이것저것 따지지 말게 하옵소서. 따져봐야 소용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시고 하루하루 사는 것이 십자가 복음을 위해서 살아가게 되는 이 사실을 알고 십자가 복음을 거부하지 않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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