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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2-08 18:56:46 조회 : 760         
질문 드리겠습니다 이름 : 손승범(IP:220.123.106.89)
'교회를 넘어서' 72페이지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은 출애굽할 때 그들의 피가 아닌 어린양의 피로 구원을 받았고, 실질적으로 피로 언약에 참여되는 대상은 '어린양'이지 이스라엘 백성이 아니며,
그치만 그 이후 유월절을 지냄에 있어 참여할 자격자는 할례받아 피 흘린 경험이 있는(자신이 더러운 죄인임을 고백하는) 당사자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결론은 언약서와 언약의 피는 영원히 함께 있다는 것인데,,,

언약에 직접 참여되지 못함 ㅡ> 할례를 통해 참여 당사자가 됨 ㅡ> 연약서와 언약의 피는 함께 함.

결론에 이르는 과정이 저에겐 매끄럽게 이해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언약서를 언약의 피와 같이 거론하신 것도 좀 어렵습니다.
언약의 피의 의도가 언약서를 통해 드러난다는 것도 어렵구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근호(IP:119.♡.83.168) 18-02-08 19:07 
죄뿐인 것이 인간이기에 인간은 하나님과 동행이 불가능합니다. 모세는 하늘에서 언약서를 친히 양손에 들고 오는데 그렇게 해서 ' 언약서+피=언약'  라는  매개장치가 가시적으로 마련됩니다. 이는 시내산 위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와 함께 하심이 성사되게 된 그 원형을 지상에서 기다리는 이스라엘에 보편적으로 적용하기 위함입니다. 즉 이스라엘 속에 하나님의 임재가 가능한 장소를 하나님께서 직접 만드시는 겁니다. 여기에 대해서 이스라엘쪽에서 제시되는 것은 인간 몸에 가시적으로 '삽입된 율법'입니다. 이는 희생제물의 피가  '할례언약'을 통해서 점차 인격화로 전환되는 연결성을 보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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