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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4-07 12:52:27 조회 : 319         
성령 안에서 이름 : 이근호(IP:119.18.87.190)

에베소서 2:17-18 성령 안에서


‘예수 안’에서와 ‘성령 안’에서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예수 안’은 예수님의 최종성이 강조되는 반면에 ‘성령 안’에서는 ‘둘(2)’가 강조됩니다.


예수님과 인간들로서 둘(2)이요, 또한 택함받은 백성(유대인)과 버림받은 자들(이방인)들로서 둘(2)입니다. 왜 성령을 설명하면서 이방인과 유대인의 구분이 필요한 것일까요?


그것은 과거를 근거로 미래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근거로 과거의 일들이 미리 발생되어야 함을 말씀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위하여 예수님과 성령님의 관계를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본격적으로 복음전파의 일을 나서실 때, 철저하게 성령님의 주도하에 인도함을 받았습니다.


마리아의 몸을 통해 출생하실 때부터 시작하여 요단강에서 세례 받을 때, 광야에서 시험받을 때, 그 이후의 모든 기적과 말씀과 십자가 죽으시고 다시 부활되실 때까지 ‘성령 안’이라는 조건을 예수님께서는 준수하셨습니다.


이런 시기가 바로 예수님께서 율법의 상황 속에서 일하실 때입니다. 율법은 일점 일획이라도 다 이루어야했습니다.(마 5:17-18)


성령께서는 예수님이 이 임무를 다 완수하시도록 이끄셨습니다. 이 와중에서 자칭 율법 준수자로 자처하는 유대인들은 예수님의 원수로 나타나게 됩니다.


즉 예수님께서 율법 완성에 있어 유대인들과 경쟁관계에 놓이신 겁니다. 율법완수가 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는 없습니다.


율법 안에 기재되어 있는 참 이스라엘은 예수님 당시의 그 이스라엘, 그 유대나라가 아닌 것입니다. 예수님의 모든 활동이 하나님 아버지를 위해서 하신 일도 되지만 율법 안에 있다는 참 이스라엘 만들기를 위한 활동도 되십니다.


 이처럼 성령께서는 단절되어 있는 두 영역 속에서 오직 하나의 나라를 만들기 위해 예수님을 데리시고 활동하신 겁니다.


이제 예수님께서 주의 자리에 앉고서는(행 2:33) 그 성과의 결실을 맺기 위해서 성령님이 하신 일의 형식을 계속 사용토록 하십니다.


즉 갈라져 있던 하나님과 죄인 사이를 결합시켜 이스라엘을 조성하시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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