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통합검색
.......................
자유게시판
질문/답변
복음의 메아리
성도의 칼럼
사진첩
이전게시판글
이전질문/답변
개혁노회
도서출판후원회
HOME > 게시판 > 복음의 메아리
2019-04-28 12:47:47 조회 : 168         
약속에 참여자 이름 : 이근호(IP:119.18.87.190)

에베소서 3:4-6 약속에 참여자


현 인간의 정신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죄의식입니다. 이 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들은 신을 요청하게 되는데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그 신에게 처벌과 심판을 받기 전에 미리 손 써 놓으려고 하는 겁니다.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말입니다. 이것이 바로 ‘그리스의 비밀’이 빠져 있는 이방민족들의 신의 특징입니다. 비록 현대에 와서 종교제도 속에 정형화된 신은 안 받아들인다 할지라도 인간 내부에 늘 자신의 생각도 행동을 감시하고 있는 양심에 대해서 는 없는 것으로 처리할 방안이 없는 겁니다.


따라서 모든 인류는 신 관념에 눌러 살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 신은 놀랍게도 신이 만든 것이 아니라 인간이 만든 겁니다. 즉 인간에 의해서 인간 스스로 자기를 정신적으로 강박케하는 신을 들여놓고 있는 겁니다.


모호한 두려움을 ‘신’ 개념을 거론해서 보다 뚜렷한 초월적 질서를 자기 내부에 갖추고 싶은 겁니다. 문제는 이러한 신 개념과 참된 신, 곧 예수님이 이 세상에서 마주하면서 충돌이 일어났다는 점입니다.


즉 인간들이 신에 대한 강박관념으로 인해 도리어 참된 신이 피해를 보는 사태가 일어났으며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묵과하지 않으시고 그 충돌을 영원히 인간 세계를 다루시는 확정된 기준으로 적용하시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게 바로 복음이 유발되는 게 계기입니다. 미리 하나님의 약속을 받았다는 그 자기 백성들의 배도에 의해서 오히려 ‘그리스도의 비밀’은 도리어 내용이 더욱 깊어지게 되었습니다.


즉 약속이란 인간들의 배도와 거부에 의해서 오히려 더 뚜렷한 현실로 다가서게 되었다는 겁니다. 그 증거가, 도저히 복음을 받아들일 것 같지도 않는 이방인들이 복음을 이해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복음에는 자체적으로 인간의 이성이나 판단력으로 도저히 받아들일 수없는 요소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인간의 능력으로 이 장애요소를 극복할 수가 없습니다.


곧 인간이 지니고 있는 죄책감은 차라리 옛 신을 찾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반전이 일어난 겁니다.

  ◁ 이전글   다음글 ▷
 
게시판
자유게시판
질문/답변
복음의 메아리
성도의 칼럼
사진첩
이전게시판글
이전질문/답변
개혁노회
도서출판후원회
성경신학
성경신학1
성경신학2
신학과철학
성경중심사상과 그 전개
성경강해
구약
신약
신학강의 1
신학강의 2
신학강의 3
자료
십자가를 아십니까?
하나님의 선택
기독교의 허상1,2
말씀의 조약돌
피와 성전과 교회
조직신학의 고속도로
과학의 정체
50여명의 신학자들
인간 구원을 위한 신학
철학의 함정
교회사
지옥의 하나님
예수사회
 
 
지역강의
강의일정
광주강의
대구강의
부산강의
서울강의
안산강의
울산강의
대전강의
기타강의
블로그
블로그
 
Copyright ⓒ 2006 by 십자가마을, All rights reserved.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91길 10-11 신동아빌라 1동 201호   전화 : (053) 986-0172   H.P. : 010-3511-0172   상담 : 이근호   이메일 : knowcross@hanmail.net
홈페이지 관련 문의: 관리자(sungjaepi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