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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26 12:56:01 조회 : 221         
예정하신 뜻 이름 : 이근호(IP:119.18.87.190)

에베소서 3:10-11 예정 하신 뜻


신명기 18:15에 보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고 되어 있습니다.


원래 하나님의 예정하신 뜻은 ‘이스라엘’을 두고 말합니다. 이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속량=속죄하심’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이스라엘을 이 땅에 두신 이유입니다.


이스라엘에게 있어 ‘하나님의 예정하신 뜻’은 실제적으로 역사상에 분명히 나타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우리는 이 사람이 이스라엘을 구속할 자라고 바랐노라”(눅 24:21)


즉 하나님께서 먼저 모세를 이스라엘에게 나타나게 하시고, 그 이스라엘을 유일한 역사를 관통하는 튜브로 사용하여 ‘모세보다 더 큰 선지자’로서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신 겁니다.


예수님께서 곧 ‘두 번째 모세’가 되는 겁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 이스라엘(유대인) 입장에서 본 것입니다. 이스라엘 입장이란 땅의 역사에서 하나님의 예정하신 뜻을 찾고자 하는 자들의 입장입니다.


유대인들은 ‘기적’을 하나님의 뜻으로 보았습니다.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고전 1:22) 그러나 사도 바울에 말하는 십자가는 유대인의 표적에도 포함되지 않고 헬라인의 지혜에도 포함되는 그 무엇입니다.


그것은 바로 사건이며 인간쪽에서 분석이 불가능한 이유는, 십자가 자체가 인간의 허점을 내포하고 있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즉 인간들이 십자가를 믿고자 한다는 그 ‘믿고자 하는 믿음’마저 문제를 삼게 되는 사건이 십자가 사건입니다. 십자가 사건은 기존의 시공간적으로 자아를 파악하는 인간의 안목으로는 절대로 이해되거나 분석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예정하신 뜻은 이처럼 십자가를 통해서 인간의 근원적인 죄성까지도 놓치지 않습니다. 이 십자가가 하나님의 예정하신 뜻입니다.


모세를 알아서 예수님을 아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예수님이 메시야를 알고 모세가 미리 예수님에게 종속된 인물로서 역사 속에 나타난 것으로 봐야 합니다. 예수님을 안 자만이 모세를 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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