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통합검색
.......................
자유게시판
질문/답변
복음의 메아리
성도의 칼럼
사진첩
이전게시판글
이전질문/답변
개혁노회
도서출판후원회
HOME > 게시판 > 복음의 메아리
2019-09-15 12:49:20 조회 : 172         
윤리와 성도의 삶 이름 : 이근호(IP:119.18.87.190)
에베소서 4:28-29 윤리와 성도의 삶
윤리란 타인의 존재를 전제로 합니다. 복음이 이 땅에 등장하기 전에도 각 종족마다 윤리가 있었습니다. 그들의 윤리의 목적과 의미는 ‘종족 보존’에 있습니다.

즉 각 인간에게는 존재해야 될 사명이 있다는 겁니다. 그것은 자손 번식을 퍼뜨리는 겁니다. 그런데 여기에 자연으로부터 오는 힘든 삶의 조건과 부딪혀야 했습니다.

땅 위에서 살기 위해서 땅의 본성과 싸워야 했습니다. 제 몸 하나 부지하는데 자연은 수월하게 먹을 것과 입을 것을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개발이 필요하고 이 개발에 인간이 육체적 노고가 개입되어야 합니다. 이것만이 힘든 것이 아닙니다. 잘 가꾸어놓은 삶의 터전을 다른 종족들이 탐을 냅니다. 침략에 대비해야 합니다.

2중, 3중으로 생각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이처럼 산다는 것은 고역입니다. 한평생 사는 것이 수고와 슬픔뿐입니다.(시편 90:10)

인간으로 태어난 것 자체가 저주받은 겁니다. 혼자 살 수도 없고, 그렇다면 무턱대로 아무나 같이 살 수도 없습니다. 도움 주는 자들도 더 많이 뺏어 갈 자들일 가능성도 늘 있습니다.

전적으로 믿어서 마음의 평안을 누리고 싶어도 배신의 시간은 예고 없이 찾아듭니다. 이 모든 걱정과 염려가 누구를 위하여, 무엇을 위한 것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희생한 대가가 제대로 손에 쥐어보기도 전에 세상을 떠난다고 인생 헛 산 것이 됩니다. 따라서 세상의 윤리와 도덕이란 ‘살아 남아야 한다’는 강한 생존의 집착에 의해서 조정됩니다.

너무 의욕이 넘쳐도 아니되고, 그렇다고 너무 소극적으로 대처하다가는 아무 것도 남아 있는 게 없게 되고, 이렇게 할거냐 저렇게 할거냐는 수시로 검토됩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은 어떻게 살았습니까? 예수님께서는 아버지의 인도하심을 따라 사셨습니다. 그리고 그 가신 길이 곧 이 지상에서 영원한 세계로 통하는 길, 곧 표준이 되십니다.

이 표준은 필히 인간이 갖고 있는 윤리와 도덕을 버릴 것을 요구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생존과 종족의 보존을 위한 행위는 용납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이전글   다음글 ▷
 
게시판
자유게시판
질문/답변
복음의 메아리
성도의 칼럼
사진첩
이전게시판글
이전질문/답변
개혁노회
도서출판후원회
성경신학
성경신학1
성경신학2
신학과철학
성경중심사상과 그 전개
성경강해
구약
신약
신학강의 1
신학강의 2
신학강의 3
자료
십자가를 아십니까?
하나님의 선택
기독교의 허상1,2
말씀의 조약돌
피와 성전과 교회
조직신학의 고속도로
과학의 정체
50여명의 신학자들
인간 구원을 위한 신학
철학의 함정
교회사
지옥의 하나님
예수사회
 
 
지역강의
강의일정
광주강의
대구강의
부산강의
서울강의
안산강의
울산강의
대전강의
기타강의
블로그
블로그
 
Copyright ⓒ 2006 by 십자가마을, All rights reserved.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91길 10-11 신동아빌라 1동 201호   전화 : (053) 986-0172   H.P. : 010-3511-0172   상담 : 이근호   이메일 : knowcross@hanmail.net
홈페이지 관련 문의: 관리자(sungjaepil@naver.com)